지금 주목해야 할 최신 주택 주거 트렌드

©Salvatori

안녕하세요, 언제나 유익한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하농입니다. 주택 트렌드는 매년 사회 경제적 움직임,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세대 교체 등 수많은 요인에 따라 시시때때로 변화하는데요.

새해를 맞이하기까지 두 달이 남은 이 시점, 2023년의 주택 트렌드는 무엇이며, 또 어떤 움직임을 보일까요? 아래에서 최신 주거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주택 소형화

©Haanong

최근 눈에 띄는 주택 트렌드는 단연 소형 주택의 인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출처 : 행정안전부 블로그

행정안전부 ‘2023 행정안전통계연보’에 따르면, 1인 세대가 972만 4256세대로 전체의 약 41.0%를 차지하였는데요. 이는 5가구 중 2가구가 1인 세대로 역대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였습니다.

뒤이어 2인 가구는 전체 비중의 24.2%로서 1,2인 세대가 전체 세대의 65.2%를 차지하여 10년 연속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Haanong

이처럼 소규모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와 부동산 가격 폭등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대의 소형 주거 상품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Yujin Seo

출처 : Unsplash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전용 59㎡ 미만 아파트의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은 10.74대 1을 기록하여 지난해 연간 평균치 보다 무려 93% 높아진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브랜드 아파트를 중심으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여 최근의 주택 경향을 잘 보여 줍니다.

지난 8월 발표된 서울 내 면적 별 아파트값 상승률에서도 전용 40~60㎡가 0.56%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Thierry Chabot

출처 : Unsplash

소형 아파트와 더불어 소형 오피스텔 역시 꾸준히 인기입니다. 1~2인 가구, 직장인, 신혼부부까지 진입 장벽이 높아진 아파트 대신 주거용 오피스텔을 고려하는 수요자가 계속 해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하이엔드

©Salvatori

소형 주택 선호와 더불어 또 하나의 주거 트렌드로 꼽을 수 있는 것이 ‘하이엔드’입니다.

소득 수준의 증가와 프라이빗한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문화가 사회 전반의 퍼지면서 하이엔드 주거 상품이 많은 관심과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에테르노 청담

출처 : 에테르노 청담 홈페이지

외관, 실내, 조경 등 설계 전반에 세계적인 건축가 및 디자이너가 참여하고 가구, 마감재, 액세서리까지 뛰어난 품질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사용해 고급화와 차별화를 노립니다.

©대우건설

출처 : DailyGrid

이러한 하이엔드 주거 상품들은 입주자를 위한 서비스와 커뮤니티 시설을 보유합니다. 발렛 파킹, 조식, 하우스키핑, 펫 케어, 리무진 서비스 등의 수준 높은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피니티풀, 피트니스, 골프룸, 스터디룸, 미팅룸, 게스트룸, AV룸, 루프탑 라운지 등 일상의 질을 향상시키는 커뮤니티 시설을 구축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소형 오피스텔, 레지던스 등에서도 두드러지는 양상을 보이는데요. 도심권을 중심으로 하이엔드 오피스텔 공급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뿐 아니라 1인 가구, 신혼부부, 시니어까지 다양한 타겟층을 대상으로 한 하이엔드 주택 상품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트렌드에 부합하는 하농 브랜드 제품은?

 

라꼬르뉴 La Cornue

©La Cornue

라꼬르뉴는 올해 신제품 카스텔(Castel) 60을 통해 샤또(Château) 컬렉션을 강화하였습니다. 카스텔 60 오븐은 60cm 폭에 불과한 컴팩트한 크기의 오븐입니다.

©Haanong

최근 가전은 작아진 사이즈와 간편한 기능이 필수인데요. 카스텔 60 오븐 역시 최신 가전 트렌드에 부합합니다.

4존 터치 컨트롤 인덕션 홉과 전기 오븐으로 구성되는 모델로서 작은 사이즈 안에 라꼬르뉴의 115년 기술력과 맛을 빠짐 없이 담았습니다.

©La Cornue

샤또(Château) 라인 중 가장 작은 사이즈로 제작되어 면적에 관계 없이 라꼬르뉴 특유의 로맨틱 프렌치 무드를 배가합니다.

©La Cornue

40가지가 넘는 에나멜 컬러와 16가지의 이르는 머터리얼 마감을 보유하며, 기본 색상 외에 비스포크로 고객이 원하는 바디 컬러를 섬세하게 구현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La Cornue

라꼬르뉴는 카스텔 60을 포함하여 샤또 75, 90, 120, 150, 165, 샤또 그랑 팔레 180까지 총 7가지 폭으로 시리즈를 구성하여 다양한 평형대에 아름다움을 더합니다.

 

리마데시오 Rimadesio

©Rimadesio

리마데시오는 스윙, 슬라이딩, 포켓 도어 등 다채로운 도어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리마데시오의 모든 도어 라인업은 모던함과 세련미를 동시에 갖추어 트렌디한 감성을 자아냅니다. 전 제품 자체 생산, 오더메이드 방식을 통해 오차 없는 완벽한 디테일을 추구합니다.

©Rimadesio

리마데시오의 포켓 도어는 소형 평형대에서 더욱 빛을 발합니다. 공간 활용도와 심미성을 몇 배로 배가시켜 줍니다.

©Rimadesio

포켓 도어는 패널이 들어갈 수 있는 벽체만 있다면 시공이 가능하며, 도어가 움직이는 반경만큼 공간을 따로 확보할 필요가 없어 공간 활용에 매우 용이합니다.

©Rimadesio

뿐만 아니라 도어를 열고 닫을 때에 느낌이 전혀 다르게 조성되며, 미니멀한 인테리어를 연출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합니다.

©Rimadesio

©Rimadesio

메탈 메쉬를 접목하여 아름답게 반짝이는 벨라리아(Velaria), 정갈함을 더하는 간살 도어 세일(Sail), 공예적 감성을 전하는 막시(Maxi), 모던 클래식한 스타일의 스트라이프(Stripe)까지 리마데시오의 인기 도어를 모두 포켓 도어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Rimadesio

©Rimadesio

리마데시오는 인기 제품 외에도 문(Moon), 젠(Zen), 룩소(Luxor) 등 9가지 스윙 도어 제품을 포켓 타입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모듈노바 Modulnova

©Modulnova Barcelona

소형 평수의 경우, 짜임새 있는 레이아웃과 면적 활용이 최우선되어야 합니다.

소형 하이엔드 오피스텔이나 소형 아파트의 수요가 커지는 만큼 한정된 주방 면적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가 키 포인트입니다.

©Haanong

모듈노바는 기존 평형 대비 확장감을 주면서도 아름다움과 기능까지 모두 갖춘 하이엔드 키친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Modulnova

히든 디자인과 데드 스페이스까지 활용하는 짜임새 있는 수납을 통해 면적을 최대한 확보하고, 깔끔하며 기능적인 주방을 완성합니다.

©Modulnova

모듈노바는 주요 인테리어 트렌드인 뉴트럴 컨셉과도 부합하는데요. 브랜드의 강점인 내추럴 텍스처와 미감을 통하여 주방에 도회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인상을 부여합니다.

브랜드의 독점 마감인 밀텍부터 레진, 무늬목, 칼체, 메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재를 통해 트렌디한 무드를 조성합니다.

©Haanong

더욱 세밀하게 진화하는 주방 추세에 맞게 오븐 선반, 슬라이딩 레일장, 인출 수납, 팬트리장 등 폭넓은 기능과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Modulnova

모듈식 디자인을 베이스로, 최소 75cm의 슬림한 폭부터 다양한 너비로 포켓장 구성이 가능합니다.

©Modulnova

실용적이고 미니멀한 구조 아래, 홈바, 홈카페, 미니팬트리장, 홈베이킹장 등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점 또한 장점입니다.

모듈노바는 갤러리아 포레, 나인원 한남 등 수많은 고급 주택에 시공되었으며, 하이엔드 오피스텔 아티드(Atid), 아스티(Asty) 등에 시공 될 예정입니다.

 

살바토리 Salvatori

©Salvatori

이탈리아의 권위 있는 석재 브랜드 살바토리는 최고급 천연석을 통해 예술적인 감각을 드러내며, 유니크한 패턴 대리석을 소개합니다.

석재 본연의 아름다운 컬러와 패턴을 베이스로, 이탈리아 고유 공예 기술을 접목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Salvatori

루이비통(Louis Vuitton), 아르마니(Giorgio Armani), 살바토레 페라가모(Salvatore Ferragamo), 리츠 칼튼(Ritz-Carlton) 등 여러 하이엔드 브랜드와 협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세계적인 디자이너 및 건축가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Salvatori

한편 3D 디지털 프린팅 기술이 발달하면서 컨셉추얼 패턴을 강조한 타일이나 소형화된 사이즈가 주요 트렌드로 꼽힌 바 있는데요.

©Salvatori

살바토리 또한 공간 컨셉과 몰입력을 높이는 대리석 타일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습니다. 독창적인 디자인과 음, 양각을 강조한 패턴은 공간 속 럭셔리한 포인트가 되어주며, 다채로운 인테리어 및 질감 표현이 가능합니다.

©Salvatori

살바토리는 롬부(Roomboo)(114x195x9mm), 로우(Raw)(198x300x13mm), 트라티(Tratti)(98X586x9mm), 스톤 파켓(Stone Parquet)(70x600x13 mm) 등 작은 사이즈의 패턴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공예적인 패턴과 소형화된 사이즈로 어느 곳에나 이색적인 데커레이션과 시공을 도와 줍니다.

©Salvatori

장인 정신이 깃든 20여 개의 패턴을 통해 꿈에 그리는 드림 하우스를 완성시켜 줍니다.

 

리스토네 조르다노 Listone Giordano

©Listone Giordano

조르다노는 진정한 하이엔드의 가치를 지닌 브랜드입니다. 단순한 마루 기업이 아닌 하나의 디자인 브랜드로서 타사와 뚜렷하게 차별화된 행보를 이어갑니다.

©Listone Giordano

부르즈 할리파(Burj Khalifa), 밀라노 시티 라이프(City Life), 뉴욕 432 파크 애비뉴(432 Park Avenue) 등 전 세계 랜드마크와 함께 국내의 나인원 한남, 시그니엘, 갤러리아 포레, 해운대 LCT 더샵 등에 시공되어 명성을 입증했습니다.

최고급 폰테인산 오크를 메이드 인 이탈리아로 공정하는 단 하나의 마루 브랜드로서, 국내 유일 원목의 원산지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Oshridana interior design studio

대중적인 라인의 클래시카(Classica), 이탈리아 장인의 핸드 크라프트 기술을 접목한 아틀리에(Atelier), 세계적인 건축가 및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로 탄생한 내추럴 지니어스(Natural Genius) 라인까지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마루 컬렉션을 보유합니다.

©Matteo Nunziati

조르다노에서는 몽블랑(Montblanc), 비앙코스피노(Biancospino), 비앙코 아솔루토(Bianco Assoluto), 오스투니(Ostuni) 등 밝고 깨끗한 화이트 톤 베이스의 마루를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화이트 컬러가 가미된 저채도 마루는 한층 중성적이고 모던한 느낌을 연출하며, 기존 면적 대비 더 넓어 보이는 확장감을 선사합니다.

©Matteo Nunziati

특유의 화사한 톤으로 자연 채광을 받았을 때 극대화된 반사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채광이 좋은 낮에는 맑은 화이트 톤으로, 밤에는 아늑한 휴식을 돕는 코지한 베이지 톤이 강조되어 매력적입니다.

상세한 상담을 통하여 소형 평수부터 대형 평수까지, 각 주택에 특성을 반영한 마루를 세밀하게 제안 드립니다.

 

©Salvatori

오늘은 최신 주택 트렌드와 함께 그에 부합하는 제품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하농에서 하이엔드의 품격을 높여주는 제품을 만나보세요.

Previous
Previous

갤러리 같은 집! 뉴 럭셔리 데코 인테리어

Next
Next

이 시대를 위한 디자인 브랜드, 리마데시오(Rimades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