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농 석재 가이드#2. 내추럴 끝판왕, 모두가 사랑하는 트라버틴(Travertine)

안녕하세요, 유익한 인테리어 정보를 전해 드리는 하농입니다. 석재 가이드 두 번째 이야기, 오늘의 석재는 트라버틴(Travertine)입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모두가 사랑하는 트라버틴

©Denis Harschi

트라버틴은 수세기 전부터 이탈리아를 포함한 유럽 국가의 건축물에서 다각도로 사용되어 아름다움을 전해 왔습니다.

©NY Stone

미세한 구멍이 분포된 독특한 패턴과 러프한 텍스처, 내추럴한 색감으로 예나 지금이나 호불호 없이 모두가 사랑하는 천연석 중 하나입니다.

©Salvatori

‘올드머니룩’, ‘조용한 럭셔리’와 같이 디자인 업계 전반에 가치 있는 소비와 은근한 고급스러움을 표현하는 무드가 트렌드가 되면서 트라버틴은 더욱 사랑 받는 석재가 되었는데요.

Design©Marie Stadsbader

Photo©Cafeine

From IMAGICASA

부드러운 뉴트럴 색감, 차분하게 흐르는 베인(Vein), 자연의 산물인 구멍들이 돋보이는 독특한 텍스처는 가공되지 않은 천연석의 자연스러움과 고급스러움을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마르모막(Marmomac), 체르사이에(Cersaie), 세비사마(Cevisama) 등 명맥 있는 천연석 및 세라믹 박람회에서도 최근 트라버틴에 주목했을 뿐 아니라 국내외 인테리어 분야에서 더욱 각광 받는 석재가 되었습니다.

 

트라버틴의 주산지

옐로스톤 국립공원 매머드 온천에 생긴 트라버틴 테라스

©Frank Schulenburg

트라버틴은 물에 녹아 있는 탄산칼슘이 침전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만들어진 석회암의 일종입니다. 탄산 칼슘이 침전되려면 물의 온도가 높아야 하기에 온천수가 흐르는 지역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트라버틴은 기원전 이집트를 비롯해 유럽 전역에서 오래도록 사용되어 왔습니다. 주요 주산지로 이탈리아 로마 근교인 티볼리(Tivoli)가 꼽히는데요.

©Cristina Gottardi

©wikipedia

로마는 트라버틴의 도시로 불릴 만큼 트레비 분수, 콜로세움 등 주요 건축물 상당수가 트라버틴으로 지어졌습니다. 이 밖에도 트라버틴의 주산지로는 터키, 이란, 아르메니아, 멕시코, 스페인 등이 있습니다.

 

트라버틴의 특성

©Salvatori

트라버틴은 라임스톤(Limestone, 석회암)으로 분류되나, 대리석으로 통칭하여 쓰이기도 하는데요.

트라버틴 자체 특성이 매우 뚜렷하기에 트라버틴을 하나의 석종으로 분류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트라버틴은 개성이 강하고 유니크한 석재로 여겨집니다.

©Salvatori

트라버틴은 채석이 용이하고, 화강암과 대리석에 비해 가공이 쉬워 고대부터 현재까지 건축 및 가구, 장식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생산되는 지역과 생산량이 많고, 심미적인 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천연석 중 합리적인 가격을 지녀 접근성이 우수합니다.

©Salvatori

트라버틴은 열과 압력, 충격과 내마모성이 강하기에 실내외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석재입니다.

변색의 위험이 적고, 내열성과 내한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내리쬐는 햇볕에도 뜨거워지지 않아 화상 위험이 적어 야외 수영장, 사우나 등에 탁월하게 사용됩니다.

©Salvatori

한편 트라버틴은 다공성이라는 특징을 지닙니다. 표면에 구멍이 많은 만큼 가볍고 시공이 용이하지만 액체 흡수 및 얼룩 오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Salvatori

전용 발수제를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외벽 시공 시에는 트라버틴과 벽체 사이에 차수막을 설치하는 등 별도의 누수 방지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이러한 단점을 충분히 보완할 수 있습니다.

산성 세제 및 커피, 식초 등의 산성 물질을 조심하고 흘린 즉시 빠르게 닦아낸다면 어디에서나 처음과 같은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트라버틴의 다양성

©Salvatori

트라버틴은 어떠한 석재보다도 다양한 종류와 컬러, 마감 기법을 보유해 매력을 폭 넓게 발산합니다.

(1)White Travertine©debalo

(2)Light Travertine©Salvatori

(3) Silver Travertine©NY Stone

(4) Amazon Travertine©MGT

트라버틴은 석재 침전 과정에서 유입되는 광물, 불순물 등에 따라 색상이 다채롭게 변화하는데요.

(1) Red Travertine©RK Marble

(2) Noce Travertine©Stone International

(3) Yellow Tarvertine©Temmer Marble

인기 컬러 베이지 트라버틴, 화이트 트라버틴, 아마존(실버) 트라버틴과 더불어 화려한 색감을 자랑하는 레드, 노체, 옐로 트라버틴 등 수많은 컬러가 존재합니다.

가장 수요가 높은 베이지 트라버틴 역시 라이트, 다크 베이지 트라버틴 등으로 세분화되어 공간의 컨셉과 실내 톤에 맞게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언필드©Mazzmar Stone Turkey

(2) 필드©Salvatori

또한 트라버틴은 표면 마감 방식과 할석(커팅) 방식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가집니다.

구멍을 메꾸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보존한 언필드(Unfilled), 레진 및 시멘트 등을 사용해 구멍을 메꾸는 필드(Filled)로 마감 방식이 나뉘게 되는데요.

​트라버틴이 시공되는 공간의 특성이나 위치, 컨셉을 고려하여 마감 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좌) 언필드 마감 (우) 필드 마감

©armstone

트라버틴은 커팅 방식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베인을 따라 커팅하는 베인 컷(Vein Cut), 결 반대로 커팅하는 크로스 컷(Cross Cut)으로 구분됩니다.

베인 컷은 베인에서 오는 웅장함과 화려함을 만끽할 수 있으며, 크로스 컷은 색감과 텍스처에 집중하여 고아하고 차분한 멋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살바토리(Salvatori)는요?

©Salvatori

살바토리는 트라버틴 중 화사하고 밝은 톤을 지닌 최고급 라이트 트라버틴(Light Travertain)을 선별하여 고객님들께 소개 드리고 있습니다.

우아한 베인과 오묘한 패턴, 크리미한 베이지 톤이 맞물려 트라버틴만의 매력을 풍부하게 보여 줍니다.

©Salvatori

살바토리의 라이트 트라버틴은 뉴욕에 유서 깊은 버그도프 굿맨(Bergdorf Goodman) 백화점, 취리히 ETH 대학, 뉴욕 토즈(Tod’s) 등 다양한 곳에 시공된 바 있습니다.

©Salvatori

또한 살바토리는 뱀부(Bamboo) 패턴을 적용한 트라버틴을 함께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 뱀부는 브랜드 라인업 중 가장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패턴입니다.

균일하게 떨어지는 라인은 평화로운 대나무 숲을 연상케 하여 실내에 간결함을 전합니다. 뱀부 패턴은 단순하지만 절제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동양의 문화에서 모티브를 얻었습니다.

©Salvatori

가느다란 선들과 그 사이사이를 채우는 세밀한 볼륨감을 통해 동양의 섬세함을 투영합니다. 뱀부 패턴을 적용한 트라버틴으로 한층 특별한 감각을 느껴보세요.

 

©Salvatori

오늘은 트라버틴 석재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천연석과 패턴을 통해 유니크한 인테리어 표현을 돕는 살바토리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Previous
Previous

호텔 같은 집! 조르다노 마루로 우아함을 더한 럭셔리 빌라 인테리어

Next
Next

갤러리 같은 집! 뉴 럭셔리 데코 인테리어